-
한국 외환 보유고 적정액에 대한 분석과 전망경제공부 2023. 5. 31. 18:11
외환보유고 (foreign exchange reserves)
외환보유고는 정부의 외국환 자산을 의미합니다.
국제무역이나 외채의 상환으로 지불할 외환을 준비하고, 국내의 외환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데요.
달러나 유로, 엔, 파운드, 위안화 등 다양한 통화가 준비자산으로 쓰이고 있으며, 상품화폐인 금도 포함됩니다.
한국의 경우, 수출의존도가 높은 국가이기 때문에 외환보유고는 중요한 경제지표 중 하나입니다.
언제 거액의 외환이 필요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항상 적정 이상의 외화보유고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현재 한국의 외환보유고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 외환 보유고의 중요성
한국의 외환 보유고는 경제 안정을 위한 중요한 자산입니다.
외환 보유고는 외환 위기 대비를 위한 충분한 자금 확보와 외환 시장 조절을 위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또한, 외화 보유액이 충분하다면 경제적 충격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고, 국제 결제 및 외국 투자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국 외환 보유고의 현재 상황
현재 한국의 외환 보유고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23년 4월말 기준으로 426.68B, 약 4,266억 8천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전월 대비 6억 1천만 달러 증가한 수치입니다.
외화보유액 자산별 현황을 보면, 유가증권은 3,743억 4천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으며,
예치금은 278억 5천만 달러, IMF 포지션은 47억 7천만 달러, 특별인출권 (SDR)은 149억 3천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IMF 아태국장 크리슈나 스리니바산은 "한국의 외환보유고는 국내총생산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기부채의 2.5배를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이며, GDP 대외 투자비가 45%인 점을 고려하면 충분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 외환 보유고의 적정액 산정
외환 보유고의 적정액은 경제적, 금융적인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이에는 수출입 규모, 외화 대출 상환능력, 외화 수급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국제 금융 시장의 변동성과 외환 시장의 안정성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정확한 적정액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모형과 정량적인 데이터 분석이 필요합니다.
한국 외환 보유고의 미래 전망
한국의 외환 보유고는 금융 시장의 변동성, 경기 변동, 외환 수급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경기 침체와 금융 시장의 불안이 예상되므로
외환 보유고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한국의 수출 중심 경제 구조와 외국인 투자 증가로 인해 외화 수급이 늘어나는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외환 보유고의 적정액을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외환 시장의 변동성과 국제 금융 시장의 불안정성은 외환 보유고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 외환 보유고는 경제 안정과 외환 시장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재 한국의 외환 보유고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적정액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산정되어야 합니다.
한국은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외환 보유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경제적 안정성을 확보해야 합니다.'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달리오 올웨더포트폴리오 (1) 2023.06.09 2011년 한국 뱅크런 사태 되돌아보기 (0) 2023.06.04 금리와 주식의 상관관계 (0) 2023.05.25 워렌버핏의 투자원칙 및 23년 1분기 포트폴리오 (0) 2023.05.18 하워드막스의 투자 (0) 2023.05.18